제이미 올리버, 고든램지, 미슐랭 가이드의 별을 받은 100 개 이상의 레스토랑. 이들의 교집합은 무엇일까? 오랜 역사와 전통에 비해 빛을 발하지 못한 식문화. 하지만 그 혹평이 무색할 정도로 알고 보면 훌륭한 셰프와 음식들로 화려한 국가, 바로 영국이다. 최근 들어서는 전통 음식을 재해석한 모던 브리티시 레스토랑도 눈에 많이 띄는데, 그 중 대중에게 사랑받는 영국음식 문화의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레스토랑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동안 몰랐다면 오늘 꼭 알아두길, 아니 그 맛의 진가를 경험해보길 바란다.
Smokehouse Islington
Smokehouse는 영국인들에게는 ‘national culinary pride, 필자에게는 ‘한가로운 일요일’과 같은 메뉴, 선데이 로스트 (Sunday Roast)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산업혁명때 요크셔 지방 사람들이 주로 일요일에 먹었다고 해서 이름 붙여졌다. 맛있게 구워진 고기와 함께 감자, 요크셔 푸딩 (Yorkshire pudding), 두가지 채소 등을 풍성하게 차려 그레이비소스 (Gravy sauce)를 곁들어 먹는다.
Pork rib-eye, slow-smoked lamb shoulder, roasted beef 등 고기는 선택이 가능. 특히 Roasted beef 가 매우 훌륭하다. 부드러운 고기, 야채들로 인해 씹히는 맛이 적당하고 그레이비소스의 감칠맛이 있어 한번 맛보면 자꾸만 생각나는 묘한 매력이 있다. 이렇게나 맛있는 선데이 로스트를 Smokehouse Islington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볼 수 있는데 신선한 식재료들을 농장과 직거래로 공수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주중에 그 맛이 그립더라도 오직 일요일에만 주문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RESTAURANT INFO
위치: 63-39 Canonbury Rd, Islington, London, N1 2DG
영업시간: 매주 일요일 12-9pm (Sunday roast 메뉴)
문의: 020 7354 1144
메뉴: 선데이 로스트 £15-18
Balthazar
평범한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English Breakfast)도 Balthazar는 다르다. 토스트, 달걀, 소시지, 베이컨, 구운 버섯과 토마토 그리고 tea, coffee는 매일 식탁에 올라오는 개성없는 끼니지만, 이곳에서는 French cuisine의 느낌과 함께 근사함까지 더불어 먹을 수 있다.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잉글리시 블랙퍼스트가 부담스럽다면 토스트한 식빵에 영국인들이 즐겨먹는 훈제 연어와 아보카도를 곁들어 비교적 간단한 아침식사를 즐길 수도 있다. 유명한 레스토랑인 만큼 많은 손님들로 북적이니 오전에 방문할 것을 권한다.


RESTAURANT INFO
위치: 4-6 Russell Street, London, WC2E 7BN
영업시간: 평일 7:30-11am
문의: 020 3301 1155
메뉴: Full English Breakfast £15
Sketch
애프터눈 티는 19 세기, 영국 후작부인인 안나 마리아가 늦은 오후에 허기지는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따뜻한 홍차에 샌드위치, 스콘, 케이크 등을 곁들여 즐기기 시작한 것으로, 현재까지 많은 영국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Sketch 에서는 플레인, 과일 맛의 두가지 스콘과 홍차를 즐길 수 있는 간단한 크림티 세트 혹은가격은 저렴하지 않지만 3 단 트레이가 놓인 고풍스러운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컨셉과 분위기, 독창적인 인테리어로 이목을 끌고 있는 이곳에서 평온한 오후, 갓 구운 스콘을 따뜻한 홍차와 함께 즐기며 보내는 시간은 동화 속 주인공인 된 것 같은 착각에 빠져들게 한다.


RESTAURANT INFO
위치: 9 Conduit Street, London, W1S 2XG
영업시간: 월요일-일요일 12:30 – 4:30pm (Afternoon tea)
문의: 020 7659 4500
메뉴: Cream tea set £10.50 per person
Homemade Afternoon Tea £39 per person
Champagne Afternoon Tea £57 per person
(사진 출처_레스토랑 홈페이지)